부부간 증여 및 소유권이전등기 - 1. 증여계약서 작성

 

< 매매에 의한 소유권이전 등기 신청 > 시 필수인 문서는 < 매매계약서 > 이고,

< 증여에 의한 소유권 이전 > 을 하려면, < 증여계약서 > 가 필수 입니다.

 

의외로 < 증여계약서 > 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.

왜냐하면, 딱히 돈이 오가는 것도 아닌지라 잔금일이나 계약금같은 것들이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.

그래서, < 부동산 매매 계약서 > 와는 달리 매우 간단합니다.

 

다만, 딱히 정해진 서식이 있는 것은 아닌지라, 인터넷을 검색해서 적당한 문서를 받아야 합니다.

하지만, 작성시 필요한 정보는 <소유권이전 등기신청> 때 기입해야하는 정보와 거의 같습니다.

- 괜히 쫄지 마세요~ 조금 귀찮을 뿐, 어려운건 아닙니다. 

 

인터넷에 검색해서 나오는 양식을 첨부합니다.

(개인적으로 한글파일을 그닷 좋아하지 않지만,.. 다른 파일들이 안보이네요. ㅠ)

증여계약서양식_01.hwp
0.01MB
증여계약서양식_02.hwp
0.02MB

 

양식은 딱히 표준 양식 같은 것을 인증된 기관에서 배포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제각각입니다.

하지만, 크게 필요한 정보는 < 증여자 >  - 부동산을 주는 사람, < 수증자 >  - 부동산을 받는 사람 입니다.

그리고, 가장 중요한 < 부동산 > 에 관한 정보입니다.

 



 

 

 

 

< 부동산 표시 > 에 대해서 어떻게 기입할지는 이전 글 ( 아파트 소유권 이전등기 - 3. 신청서 : 부동산의 표시 )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.

 

< 증여자 >, < 수증자 > 의 정보는 익히 알고 있는 이름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전화번호 정도를 기입하면 끝입니다.

 

필자가 작성했던 증여계약서

 

모두 작성하고 나면, 뭐 이렇게 간단한 것인가 싶을 정도로 별 내용이 없습니다.

 

참고!
어디선가 증여계약서는 구청 및 국세청 제출용 그리고, 자신이 보관할 용도로 3부를 작성해 놓으라고 하는데,
저는 계약서 한 장을 계속 복사해서 사용했습니다.
국세청도 결국 인터넷으로 하게 될 경우, 사본 -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 - 으로 제출하면 됩니다.

여기까지 작성하거나 출력한 문서

1. 증여계약서 ( x 3 )

 


다음 글 : 부부간 증여 및 소유권이전등기 - 2. 신청서

 

부부간 증여 및 소유권이전등기 - 2. 신청서

증여시, < 소유권이전 등기신청서 > 의 양식은 매매시 < 소유권이전 등기신청서 > 와 동일합니다. 이와 관련된 신청서 작성법은 이전 글들을 참조하시면 됩니다. 아파트 소유권 이전등기 - 3. 신청

assety.tistory.com

#소유권이전등기, #셀프등기, #부부간증여, #증여계약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