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

 

1. 발단

2023년 7월 20일 오후 갑자기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은 뒤,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메뉴가 대부분 비활성화 되었습니다.

 

<상품 관리> 메뉴의 경우 <상품 조회/수정> 이외의 메뉴는 모두 숨김 처리되었고, 그 외의 다른 메뉴들도 대부분 숨김 처리되었습니다.

일부 메뉴의 경우, 아래와 같은 안내 표시를 보여주며, 실제로 사용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습니다.

 

2. 사유

우선 <이용 정지> 된 사유를 파악해야했습니다. 메일 내용 대로 아래 링크로 들어가 내용을 확인했습니다.

 

https://sell.smartstore.naver.com/#/center-notice/detail/100012413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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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의 내용은 <판매 중인 상품 전체가 노출되지 않도록 가리는 행위> 에 대한 것이며, 제재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​- 판매 중인 상품 전체를 보이지 않게 전시를 설정한 경우 (하단 전체상품 가리기 예시 참조)
- 특별한 이유없이 전체상품에 대해 '전시중지'처리하여 판매중인 상품을 모두 가리는 경우
- 부적합 판매행위를 감추려는 목적 특정상품을 전시중지하는 경우
- '네이버쇼핑에 정상 노출 중' 인 상품을 [스토어 전시관리] 메뉴의 여러 기능을 통해 사이트에 보이지 않게 감추는 경우

 

2022년 12월 공지된 사항으로 공지 한 달 이후부터는 경고없이 즉시 '이용정지' 조치가 된다고 적혀있습니다.

 

전시 관리하는게 죄다 귀찮아서 모두다 안보이게 만들어 놓았고, 검색 노출에만 의존했습니다.
(실제로 그 이전에도 스토어 전시 노출에 의한 매출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, 매출 상의 차이는 없었습니다.)
그렇게 설정한 것이 한 1년도 더 된 것 같은데, 이제와서 갑자기 정지당하는 것은 조금 어이가 없었습니다.
공지대로라면 할 말은 없지만, 엊그제 저런 식으로 설정해놓고 어제 저런 조치를 당했다면 응당 '아이쿠, 그걸 잘못했구나' 할텐데, 공지한 뒤, 지난 6개월 동안 아무말 없다가 갑자기 이 시점에서 정책 위반이라니 이건 좀 아니지 싶습니다.

 

정책 위반 사항을 돌려놓으려면 <스토어 전시관리> 메뉴에서 <스마트 스토어>와 <카테고리 관리> 메뉴를 수정해야 하는데, 이용 정지와 동시에 이 메뉴들도 숨김 처리되어 설정을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은 매우 당황스럽게 만들었습니다.

 

 

3. 소명

 

위 메일을 받은 즉시 스토어는 완전히 멈추었습니다. 모든 메뉴가 일시적으로 운영이 중지되었다는 메시지만 나왔기 때문에, 판매는 전면 중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.

이 상황을 최대한 빠르게 해제하기 위해 고객센터 전화, 톡톡문의 등을 해보았지만, 해당 부서는 권한이 없었고, 이메일을 보내라는 답변만 받았습니다.

 

아래는 이용 정지 순간부터 해제까지 시간순으로 기술한 것입니다.

14:56 - 이용 정지 메일
15:19 - 이용 정지 해제 문의 메일 보냄
16:40 - 문의 메일에 대한 답변 : 소명서 제출 요구
17:28 - 소명서 제출
다음날 오전 9:40 - 이용 정지 해제
다음날 오전 11:51 - 정지 해제 후 첫 주문

평일 낮이었기에 망정이지 금요일 오후였다면 약 3일간 손가락만 빨고 있었어야 한다는 얘긴데, 참 아찔합니다.

 

정지 해제 후 처리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.

스토어 전시관리> 스마트 스토어> 컴포넌트 관리> 전체 상품 > ON 처리
스토어 전시관리> 카테고리 관리> 전체 상품 - 이 보이는지 확인

 

 

4. 이용 정지의 여파

(0) 당일 유입

아래는 당일 유입 그래프입니다. 14시 이후의 유입 0

 

(1) 빠른 정산 중단

"... 상시 중단 될 수 있으며, ..." 의 메시지가 이렇게 크게 느껴질 줄은 몰랐습니다.

 

소명 이후, 스토어가 정상화되면, <빠른 정산> 역시 <재심사 요청하기> 를 눌러주면, 바로 다음 <빠른 정산> 이 시작됩니다.

이걸 몰라서 며칠간 빠른 정산을 못했는데, 그게 약간 아쉽습니다.

 

 

(2) 오늘 정산 예정 금액

비즈 월렛 충전금으로 대체됩니다.

 

(3) 카탈로그 가격관리

통계 > 실시간 으로 확인했을 때, 이용 정지 해제 약 2~3시간 정도 이후에 카탈로그를 통한 유입은 시작되었지만,
상품관리 > 카탈로그 가격관리에서의 상태 확인은 6시간 이상 걸렸습니다.

 

(4) 검색 순위

만약 주말에 잘못 걸렸더라면 좀 영향이 있었을 것 같은데, 빠르게 대응한 덕에 중단 시간이 1일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, 다행히 큰 여파는 없었습니다.

 

(5) 그 외

일시 운영 정지 된 것을 탓하며 반품 사례가 한 건 있었습니다. 아마도 일시 운영 정지만 되지 않았으면 반품하지 않았으리라 생각되는데, 그나마 빠른 대응 덕에 정지 기간이 그리 길지 않아 한 건 정도로 마무리 된 것을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.

제가 생각해도 리뷰쓰러 들어갔다가 정지 메시지를 보면 바로 반품할 생각이 들것 같기도 합니다.